본문 바로가기
보물찾기 (복음요절)

007. 하나님의 영 (창세기 1:2)

by songofkorea 2020. 8. 16.

우리 지난 시간에, 천지 만물이 존재케 된 데에는 창조주의 창조 활동이 있었다는 것을 살펴봤었죠? 

 

창세기 1장에서는 창조주 하나님을 선언한 후 좀더 줌인하여 들어갑니다. 하나님의 가장 큰 관심, 사람이 살 땅을 중심으로, 엿새 동안의 창조 내역이 기록되어 있지요.

 

땅은 처음에 혼돈하고 공허했습니다. 질서가 없고, 생명체도 없었다는 거죠. 깊은 심연 위로 시커먼 어둠만이 뒤덮고 있을 때, 누군가 생명을 태동시키고, 조화로운 생태계를 빚어낼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창세기 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And the earth was without form, and void; and darkness was upon the face of the deep. And the Spirit of God moved upon the face of the waters. (KJV)

 

The earth was formless and empty. Darkness was on the surface of the deep and God’s Spirit was hovering over the surface of the waters. (WEB)

 

 

하나님의 영, 즉, 천지를 창조하신 엘로힘, 삼위일체 하나님 중 성령 하나님(Spirit of God, God's Spirit)을 가리킵니다. 성령님도 물론 천지 창조에 참여하셨지요.

운행했다는 표현은 마치 암탉이 병아리가 부화되도록 품어주고 온기를 불어넣는 것처럼, 하나님의 영이 깜깜한 어둠 속에 깊은 물로 뒤덮인 땅을 이리 저리 다니시며 생명을 태동시킬 준비를 하는 모습이랍니다. 

 

혼돈, 공허, 흑암... 뭔가 친숙한... 내 마음을 표현하는 단어들 같은데요?

 

아, 그런가요? 

그렇다면, 무에서 유를 창조하신 엄청난 지혜와 능력을 지닌 분, 태고적 카오스(혼돈)에 질서를 부여하신 분, 없던 생명을 창조해 내신 분을 꼭 기억해 두시길~ 

 

뒤에도 나오겠지만, 타락한 세상을 구원하고 재창조하는 과정에서도 성령님은 새 생명을 태동시키는 분이십니다.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알아보도록 진리를 알려주시고, 하늘로부터 주시는 새 생명, 영원한 생명을 부여해 주신답니다.

이것은 아주 아주 중요한, 인생 필수입니다. 이 생명을 받은 사람들, 성령으로 난 사람들만 천국을 누리니까요. 

 

 

요한복음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Jesus answered, Verily, verily, I say unto thee, Except a man be born of water and of the Spirit, he cannot enter into the kingdom of God. (KJV) 

 

Jesus answered, “Most certainly I tell you, unless one is born of water and spirit, he can’t enter into God’s Kingdom. (WEB)

 

 

앗!!! 지난 번엔 하나님을 알고 예수님을 '아는 것'이 영생이라고 하지 않았나요? 

자꾸 구원의 조건이 더해지는 건가요? 진리도 알아야 하고, 또 성령님께 생명도 받아야 하고... 

 

와우~ 예리하셔라~ 

맞습니다.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분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 영생인데... 이게 사실 사람의 머리로 잘 몰라요. 아무리 공부를 하고 지식적으로 이해를 하려고 해도, 진짜로 그것을 알도록 도와주시는 분이 바로 성령님이시죠. 

 

요한일서 5:5,6b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Who is he that overcometh the world, but he that believeth that Jesus is the Son of God?...

And it is the Spirit that beareth witness, because the Spirit is truth. (KJV)

 

Who is he who overcomes the world, but he who believes that Jesus is the Son of God? ...

It is the Spirit who testifie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 (WEB)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자기 죄 때문이 아니라 인간들의 죄 값을 대신 치르기 위해 십자가 형벌을 받은 것을 깨닫게 하시는 분이 바로 성령님이시라는 거죠. 예수님은 인류 구원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을 해결하시고, 성령님은 그것을 한 사람 한 사람 깨닫게 하시고 깨끗하게 하시고 새로운 생명을 얻은 사람으로 태어나게 하시지요.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 마음 속에 함께 계시고, 하늘나라 가는 그 날까지 인도해 주시는 분이랍니다. 

 

디도서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Not by works of righteousness which we have done, but according to his mercy he saved us, by the washing of regeneration, and renewing of the Holy Ghost; (KJV) 

 

not by works of righteousness which we did ourselves, but according to his mercy, he saved us through the washing of regeneration and renewing by the Holy Spirit, (WEB)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들은 신비하게 맞물려 돌아가고 정확하게 성취되어요. 마치 처음 창조 때에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 한 마음으로 협동을 하신 것처럼, 한 사람을 구원하여 영생의 나라 백성이 되게 하시는 일에 삼위일체 하나님이 또 협력을 하시죠. 

 

오늘은 혼돈과 흑암의 세계를 풍성한 생명들로 채워내시는 성령님이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 보았어요. 

 

와~ 벌써부터 너무 많은 정보들이 쏟아지나요? 다 이해가 안 되어도 괜찮아요. 창세기 1장에 나타난 삼위일체 하나님의 창조 사역이, 뒤이어 재창조 때에도 환상적이고 멋진 협력 작업으로 이어진다는 점만 기억해 두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