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마다천국한잔::구약

07.30. 여로보암의 집에 대한 경고 (열왕기상 14장)

by songofkorea 2016. 8. 1.

여로보암의 아들 아비야가 병이 들었습니다. 자식 앞에 천하 없는 여로보암도 하나님의 도움을 원하여 자기 아내를 변장시켜 실로에 있는 선지자 아히야에게 보내었습니다. 그는 여로보암을 만나 왕이 될 것이라고 알려주었던 선지자였습니다. 아히야는 나이 많이 눈이 어두웠지만 하나님께서 알려주시자 변장한 여로보암의 아내의 정체를 대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아히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아 여로보암에 대한 강력한 징계의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여로보암의 죄가 무엇입니까? 


"내가 너를 백성 중에서 들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게 하고 나라를 다윗의 집에서 찢어내어 네게 주었거늘 너는 내 종 다윗이 내 명령을 지켜 전심으로 나를 따르며 나 보기에 정직한 일만 행하였음과 같지 아니하고 네 이전 사람들보다도 더 악을 행하여 가서 너를 위하여 다른 신을 만들며 우상을 부어 만들어 나를 노엽게 하고 나를 네 등 뒤에 버렸노라 (열왕기상 14:7~9)"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여로보암에게 속한 사내는 자유인이나 노예나 다 끊어버리겠다고 말씀하십니다. 거름 더미를 쓸어버림같이 여로보암의 집을 말갛게 쓸어버리시고, 그들의 시체가 개와 새들의 밥이 되게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지금 아픈 아이는 죽고, 유일하게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하여 선한 뜻을 품은 자로서, 무사히 묘실에 돌아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위에 한 왕을 일으키신즉 그가 그 날에 여호보암의 집을 끊어 버리리라 언제냐 하니 곧 이제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쳐서 물에서 흔들리는 갈대 같이 되게 하시고 이스라엘을 그의 조상들에게 주신 이 좋은 땅에서 뽑아 그들을 강 너머로 흩으시리니 그들이 아세라 상을 만들어 여호와를 진노하게 하였음이니라 여호와께서 여로보암의 죄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을 버리시리니 이는 그도 범죄하고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하였음이니라 (14:14~16)"


그리고 선지자의 경고대로 여로보암의 아내가 집에 도착했을 때, 그 아이가 죽어 있었습니다. 여로보암은 이십 년을 왕으로 지내었고, 그의 아들 나답이 왕위를 계승하였습니다. 


한편,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서 택하신 성읍 예루살렘'에서 십칠 년을 다르셨습니다. 남유다의 르호보암은 어떤 정치를 펼쳤을까요? 성경은 조상들의 모든 일보다 뛰어날 정도로 죄를 범했다고 합니다. 


"유다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의 조상들이 행한 모든 일보다 뛰어나게 하여 그 범한 죄로 여호와를 노엽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도 산 위에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상을 세웠음이라 그 땅에 또 남색하는 자가 있었고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 행하였더라 (14:22~24)" 


르호보암 왕 5년 차에 애굽의 왕 시삭이 올라와 예루살렘을 치고 여호와의 성전의 보물과 왕궁의 보물을 모두 빼앗고 솔로몬이 만든 금 방패도 다 빼앗았습니다. 또한 르호보암은 북왕국 여로보암과 항상 전쟁을 치러야 했습니다. 아버지 대의 엄청난 부귀영화가 무색해졌습니다. 하나님을 떠날 때에, 다 빼앗기고 비참한 신세가 되어버렸습니다. 


북왕국 이스라엘이든 남왕국 유다이든, 모두 하나님을 배반하고 우상숭배와 부도덕한 악행으로 치달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원은 다른 곳에서, 저 하늘로부터, 하나님께로부터 와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