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마다천국한잔::구약

07.26. 솔로몬과 스바 여왕 (열왕기상 10장)

by songofkorea 2016. 7. 27.

솔로몬의 명성은 주변 국가들에게도 널러 퍼졌습니다. 한번은 스바의 여왕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미암은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엄청난 향품과 금과 보석을 선물로 가지고 왔습니다. 이 분은 부러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와 솔로몬이 과연 얼마나 지혜로운지 시험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있는 것을 다 말하며 솔로몬을 테스트하였습니다. 그런데 솔로몬은 그가 묻는 말에 하나도 빼지 않고 다 대답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스바의 여왕은 솔로몬의 모든 지혜 뿐 아니라, 눈에 보이는 인상적인 모습들에 감탄하였습니다. 그 건축한 왕궁과 신하들의 좌석과 그 상의 음식,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는 층계 하나 하나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사실이로다 내가 그 말들을 믿지 아니하였더니 이제 와서 친히 본즉 내게 말한 것은 절반도 못되니 당신의 지혜와 복이 내가 들은 소문보다 더하도다

복되도다 당신의 사람들이여 복되도다 당신의 이 신하들이여 항상 당신 앞에 서서 당신의 지혜를 들음이로다 (열왕기상 10:6~8)”

 

그리고 그 탁월한 지혜와 축복의 근원 되시는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여호와께서 당신을 기뻐하사 이스라엘 왕위에 올리셨고 여호와께서 영원히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왕으로 삼아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셨도다 (10:9)”

 

스바 여왕을 그 누구보다 많은 향품과 보석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또한 오빌에서부터 금을 실어온 히람의 배들이 백단목과 보석을 운반해 왔습니다. 솔로몬은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성전과 왕궁의 난간을 만들고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상업과 무역이 번성하였습니다. 아라비아를 비롯하여 여러 나라에서 예물이 오고, 상아와 원숭이와 공작 등, 이국적인 향취 물씬 풍기는 여러 귀한 것들이 끊이 없이 유입되었습니다. 솔로몬의 왕궁에는 금이 넘쳐나 은 따위는 돌덩이 취급을 받을 정도였습니다.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세상의 그 어느 왕보다 큰지라 온 세상 사람들이 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마음에 주신 지혜를 들으며 그의 얼굴을 보기 원하여 그들이 각기 예물을 가지고 왔으니 곧 은 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품과 말고 노새로 해마다 그리하였더라 (10:23~25)”

 

이토록 유래 없는 부와 명성과 지혜에도 불구하고, 세입금의 무게가 금 육백육십육 달란트였다고 기록된 것을 보면, 그 모든 것이 어디까지나 인간의 차원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진정한 지혜, 진정한 풍요함과 기쁨은 오직 하늘에서 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솔로몬의 지혜를 사모하여 멀리서 온 스바 여왕의 이야기를 들어, 비교할 수 없이 더 큰 지혜, 진리 그 자체이신 예수님을 배척하는 그 세대의 영적인 상태를 지적하셨습니다.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마태복음 12:42)”

 

저의 인생을 진리의 길로 인도하시고 귀하신 예수님을 허락하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성경 말씀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주님의 진리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축복 허락하심을 감사합니다. 제가 미련함과 어리석음을 벗어버리고, 비진리의 그늘에서 벗어나길 기도합니다. 진리, 참된 지혜의 가치를 알아보고 겸손히 찾고 귀 기울이길 기도합니다. 뒤틀리고 오염된 생각을 버리고 주님의 선하신 뜻에 순종할 줄 아는 자 되길 기도합니다. 제 영혼에 감동과 놀라움과 기쁨을 선사하시는 주님 존전을 사모하고, 그 앞에 서서 그 음성 듣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