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날마다천국한잔::사복음서

[사복음서] 145. 귀신들린 아이를 고치심 (마 17:14~21, 막 9:14~29, 눅 9:37~43, 눅 17:5~6)

by songofkorea 2024. 4. 8.

산에서 영광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시고 모세와 엘리야 선지자들과 대화하신 예수님은 이튿날 세 제자들과 함께 산에서 내려오셨습니다. 

 

막 9:14 저희가 이에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둘렀고 서기관들이 더불어 변론하더니

막 9:15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심히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 구경을 하는 가운데 남은 제자들이 서기관들과 언쟁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무리들은 예수님을 발견하고는 무척이나 반가운 마음으로 달려왔습니다. 예수님이 오셔서 종지부를 찍어주셔야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막 9:16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가 무엇을 저희와 변론하느냐

 

언쟁의 쟁점은 예수님의 남은 제자들이 귀신 들린 아이를 고쳐주지 못한 데 있었습니다. 

아이의 아버지는 '슨상니이이이임~~~' 하며 소리치며 달려와 아뢰었습니다. 

 

눅 9:38 무리 중에 한 사람이 소리질러 가로되 선생님 청컨대 내 아들을 돌아 보아 주옵소서 이는 내 외아들이니이다

마 17:15 주여 내 아들을 불쌍히 여기소서 그가 간질로 심히 고생하여 자주 불에도 넘어지며 물에도 넘어지는지라 

막 9:18 귀신이 어디서든지 그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해지는지라 내가 선생님의 제자들에게 내쫓아달라 하였으나 그들이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소년의 아버지는 아이가 귀신 들려 고통당하고 있노라 했습니다. 그 증상으로 벙어리가 되고, 간질로 경련을 일으켜 불에도 물에도 쓰러지며 위험에 처하는 것이었습니다. 귀신이 아이를 컨트롤하는 것처럼, 거품을 흘리고 이를 갈다가 또 파리하게 질리곤 하였다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말도 못하고 이런 무섭고 위험 천만한 모습들을 보일 때, 그 아버지는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까요. 그런데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부탁해도 능히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막 9:19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예수님은 '믿음 없는 세대'라고 책망하셨습니다. 제자들이나 아이의 아버지나 둘러선 무리들이나 서기관들, 너나 할 것 없이 전반적인 그 세대의 문제가 불신이라고 책망하신 것 같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사역을 마치시면 부활 승천하셔서 이 세상을 떠나실 것입니다. 그렇기에 제자들도, 사람들도, 자립적인 힘을 가져야 합니다. 그것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며, 필요를 주님께 구하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믿음이 필요합니다. 

 

막 9: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그가 땅에 엎드러져 구르며 거품을 흘리더라 

막 9:21 예수께서 그 아버지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이르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막 9:22 귀신이 그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은 아이를 데려오라 하셨습니다. 아이 안에 있는 귀신은 예수님을 보고는 아이에게 심한 경련을 일으키게 했습니다. 아버지는 아이가 어릴 때부터 그런 일을 겪어왔다고 하였습니다. 심지어 귀신이 그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다고 하였습니다. 아이 아버지는 더욱 마음이 간절해져서는 예수님은 더 능력이 많으신 분이실테니 예수님께 매달려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애절하게 간구했습니다.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하실 수 있거든'이라는 if 조건문은 반신반의하는 그의 마음을 나타내 줍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은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 

 

막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으니라 하시니

주어가 누구인지, 영어 버전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Everything is possible for one who believes. (NIV)

 Anything is possible if a person believes. (NLT)

All things are possible to him that believeth. (KJV)

대부분 전치사 to, for 등이 쓰였습니다. 이는 믿는 자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씀이 아니라,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 믿음이 있는 사람을 위해, 주님은 모든 것을 능히 하실 수 있으신 분이라는 것입니다. 그게 그거 아니냐 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소원하는 바가 다 바르고 정확하고 선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가장 선하고 완벽하게, 예수님의 방법으로, 예수님께서 생각하시는 최적의 시간에 이루어주실 것입니다. 

 

막 9:24 곧 그 아이의 아비가 소리를 질러 가로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주소서 하더라

아이의 아버지는 얼른 불신을 회개했습니다. 믿음을 고백했습니다. 동시에 믿음이 부족한 자신을 도와주시도록 간구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을 믿노라 하지만, 구체적인 나의 문제, 내가 보는 현실을 바라볼 때, 주님을 기억하고 믿음으로 간구하기보다, 한숨이 나오고, 연약하고 무력한 나 자신을 생각하고 걱정 근심에 빠지곤 합니다. 

주님, 제가 주님을 믿습니다. 주님은 전능하시고 자비로우셔서 저의 병든 것, 연약한 것, 죄악된 것을 능히 치유하시고 정결케 하시고 강건케 하실 줄을 믿습니다. 저를 도와주십시오!!!



막 9: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막 9:26 귀신이 소리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막 9: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예수님은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쫓아내셨습니다. 아이를 제어하여 벙어리요 귀머거리로 만들었던 귀신은 '나오라!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는 예수님의 음성에 꼼짝 못하고 쫓겨나왔습니다. 아이가 심히 경련을 일으키다가 고요해져서 사람들은 아이가 죽은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셨습니다. 귀신이 떠나가고 온전하고 건강해진 아이가 일어났습니다. 그 오랜 고난과 수고와 수치와 두려움이 끝난 것입니다!!!



막 9: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종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제자들은 자신들이 왜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했는지 여쭈었습니다. 예수님은 믿음의 중요성에 대해, 믿음의 힘에 대해 가르쳐 주셨습니다. 

 

마 17:20 이르시되 너희 믿음이 작은 까닭이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믿음이 작은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산도 명하여 옮길 수 있고, 뽕나무더라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 명하여도 그대로 순종할 것이며(눅 17:6), 못할 것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막 9: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제자들이 믿음이 적은 것을 도와주시도록 간구하였을 때, 예수님은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그런 유의 기적이 나갈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말씀을 통해, 문제가 문제가 아니요, 문제의 진정한 해결자이신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없고, 믿음이 없어 기도를 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임을 다시 한번 깨닫습니다. 저도 당면한 문제 앞에 무기력과 패배감으로 머리를 쥐어뜯고 있은 지가 오래입니다. 저는 제가 연약하고 무력한 것이 문제가 여겼습니다. 그러나 진짜 문제는 제 믿음이 없는 것임을 인정합니다. 

저의 연약함을 있는 그대로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문제가 아니요, 고개를 들어 나의 주님을 바라보지 않는 것이 묹요, 믿음의 기도를 올려드리지 않음이 문제임을 고백합니다. 이후로 제가 자책하고 염려하는 대신, 주님께 나아가 기도하고 믿음을 표현하고 일하시는 주님을 체험하고 널리 전하는 자 되길 기도합니다.

주님, 저의 결핍을 해결하여 주십시오. 제게 건강과 힘을 주십시오. 저에게 귀한 진리의 말씀을 허락하여 주시고, 명쾌하고 쉽고도 능력 있는 복음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생명 구원 역사를 이루시는 데에 쓰임받게 도와주십시오. 저는 할 수 없사오나, 전능하신 나의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