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10

호세아 2장.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앞장에서 하나님은 고멜이 낳은 자녀들을 통해 '내 백성이 아니다', '긍휼로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선포하셨지만, 그것이 최종적인 하나님의 뜻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유다 족속을 다른 어떤 수단으로가 아니라, 바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 구원하겠노라 선포하셨습니다. 한 리더를 중심으로 유다와 이스라엘이 함께 모일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암미'란 '나의 백성', '루하마'란 '긍휼'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그런 하나님 마음도 모른 채, 이스라엘은 여전히 죄악의 길로 달리며 영적인 간음을 행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죄악을 제하고 회개하라고 촉구하셨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무섭게 벌을 내리실 것이라 엄히 경고하셨습니다. 2:1 너희 형제에게는 암미라 하고 너희 자매에게는 루하마.. 2018. 8. 27.
시편 98편.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공의를 ... 명백히 나타내셨도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기이한 일, 놀라운 일을 행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 놀라우신 능력으로 하나님 당신을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습니다. 또한 감사할 것은 하나님께서 죽음과 절망의 자리에 앉은 자들에게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공의를 뭇 나라 뭇 백성들의 눈 앞에 똑똑히 드러내셨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 그 살아계심을 드러내시며 정의와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 땅 끝까지 이르러 모든 존재들로 하여금 당신의 구원을 보게 하시고 당신을 알리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98:1 새 노래로 여호와께 찬송하라 그는 기이한 일을 행하사 그의 오른손과 거룩한 팔로 자기를 위하여 구원을 베푸셨음이로다 98:2 여호와께서 그의 구원을 알게 하시며 그의.. 2018. 8. 20.
시편 97편. 의인을 위하여 빛을 뿌리고 마음이 정직한 자를 위하여 기쁨을 뿌리시는도다 이 세상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스리십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셨고, 하나님께서 정확하게 하시고, 당신의 의로우신 기준대로 다스리십니다. 이 사실을 생각할 때 인생들 뿐 아니라 만물이 안심하고 평강과 기쁨을 느끼며 찬양한 수 있습니다. 시인은 땅이 즐거워하고 허다한 섬들이 기뻐할 일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보좌는 의와 공평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대적들이 일어나도 불과 번개가 나와 징벌하므로 온 땅이 주 앞에서 밀랍같이 녹을 뿐입니다. 97:1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나니 땅은 즐거워하며 허다한 섬은 기뻐할지어다 97:2 구름과 흑암이 그를 둘렀고 의와 공평이 그의 보좌의 기초로다 97:3 불이 그의 앞에서 나와 사방의 대적들을 불사르시는도다 97:4 그의 번개가 세계를 비추니 땅이 보고 떨었도다 97:.. 2018. 8. 15.
호세아 1장.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 구원하겠고 호세아는 북왕국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멸망당하기 전, 위기를 앞둔 시대에 애타게 회개를 촉구하던 선지자입니다. 특히, 그는 하나님의 명을 따라 음란한 여인 고멜을 아내로 맞이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생애를 통해, 결혼 생활을 통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특이한 삶을 살았습니다. 호세아 말씀을 통해 강렬하고 절대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이성과 감정으로 도저히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호세아 선지자의 이름 자체가 (호세아 =여호수아 = 예수) '여호와가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구원의 주체자가 하나님이심을 나타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끝없이 범죄하고 하나님을 거역하여도 끝내는 그들을 구원하시고 회복시키는 하나님으로 인해 구원이 가능합니다. 하나님께서 구원하고자 작정하셨기에, 끝.. 2018. 8. 14.
시편 96편. 그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가운데에 선포할지어다 성도들은, 아니 온 땅이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함이 마땅합니다. 하나님께서 베푸신 구원은 날마다 날마다 전파하함이 마땅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에, 만민 가운데에 선포되어야 마땅합니다. 참으로 기이하고 놀라운 방법으로 인생들을 구원하시고 선하신 뜻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96:1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지어다 96:2 여호와께 노래하여 그의 이름을 송축하며 그의 구원을 날마다 전파할지어다 96:3 그의 영광을 백성들 가운데에, 그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가운데에 선포할지어다 하나님은 다른 모든 우상들과 달리 진정으로 위대하신 분이십니다. 하늘을 지으신 분이요, 지극한 찬양을 돌릴 분이십니다. 96:4 여호와는 위대하시니 지극히 찬양할 것이요 모.. 2018. 8. 13.
시편 95편. 우리는 그가 기르시는 백성...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 시인은 청자들에게 와서, 함께 여호와를 찬양하도록 촉구합니다. 95: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 노래하며 우리의 구원의 반석을 향하여 즐거이 외치자 95:2 우리가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며 시를 지어 즐거이 그를 노래하자 우리가 즐거이 외치며 시를 지어 찬양할 이유가 무엇입니까?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 땅의 깊은 곳과 산의 높은 곳을 지으신 분, 바다와 육지의 주인이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인은 우리를 지으신 여호와 앞에 굽혀 경배하며 무릎을 꿇자고 촉구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시요, 우리는 그의 백성, 그의 손이 돌보시는 양입니다. 95:3 여호와는 크신 하나님이시요 모든 신들보다 크신 왕이시기 때문이로다 95:4 땅의 깊은 곳이 그의 손 안에 있으며 산들의 높은 곳도 그의 것이로다 95:5 바.. 2018. 8. 9.
시편 94편. 여호와는 나의 요새이시요 ... 내가 피할 반석이시라 시인은 교만하고 악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복수하시는 하나님'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94:1 여호와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복수하시는 하나님이여 빛을 비추어 주소서 94:2 세계를 심판하시는 주여 일어나사 교만한 자들에게 마땅한 벌을 주소서 시인이 왜 이토록 악인에 대한 벌을 구하는 것일까요? 그들은 오만하게 떠들며 죄악을 행했습니다. 주의 백성을 짓밟으며 주의 소유를 곤고하게 하였습니다. 나그네와 고아를 압제하고 주의 소유를 곤고하게 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여호와가 알지 못하실 거라 여겼습니다. 94:3 여호와여 악인이 언제까지, 악인이 언제까지 개가를 부르리이까 94:4 그들이 마구 지껄이며 오만하게 떠들며 죄악을 행하는 자들이 다 자만하나이다 94:5 여.. 2018. 8. 7.
29. Ezekiel (에스겔서 개관) Read Scripture: Ezekiel 1-33Read Scripture: Ezekiel 34-48 에스겔서 속에 나타난 복음(에스겔서 개관) / 밝은 빛 교회 / 김인수 목사님 에스겔서 개관 자료 2018. 8. 6.
28. Lamentation (예레미야 애가 개관) 예레미야 애가 속에 나타난 복음(예레미야 애가 개관) / 밝은 빛 교회 / 김인수 강도사 예레미야 애가 개관 자료 2018. 8. 6.
시편 93편.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시편 기자는 다스리시는 하나님, 진정한 왕 되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누군가에게 권력을 얻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습니다. 만물의 창조주이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능력의 옷을 입고 띠로 단단히 매셨기에, 세계는 견고히 유지되고 흔들리지 않습니다. 주는 영원부터 계시는 자존자요 만물의 근원이십니다. 주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히 섰습니다. 93:1 여호와께서 다스리시니 스스로 권위를 입으셨도다 여호와께서 능력의 옷을 입으시며 띠를 띠셨으므로 세계도 견고히 서서 흔들리지 아니하는도다 93:2 주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히 섰으며 주는 영원부터 계셨나이다 큰 물이 소리를 높이고 물결을 높이지만, 여호와의 능력은 많은 물 소리보다, 바다의 큰 파도보다 큽니.. 2018. 8.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