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7

마태복음 6장.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본 장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이 어떻게 신앙생활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십니다. 근본적으로, 신앙생활은 하나님 앞에서 해야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인정과 칭찬을 바라며 위선을 행하기 쉬우므로, 이를 경계하고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6: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6: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6:3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의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6:4 네 구제함이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가 갚으시리라 의를 행하는 것.. 2019. 3. 15.
마태복음 5장.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5:1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5:2 입을 열어 가르쳐 가라사대 예수님이 말씀을 가르치시고 병을 고쳐주시자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습니다. 그들의 필요는 제각기 다양했을 것입니다. 또한 급하고 절박한 삶의 문제들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무리를 보신 예수님은 무엇보다도 진리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산상수훈의 시작, 팔복이 펼쳐집니다. 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가난을 좋아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가난한 자', '심령이 가난한 자'가 복이 있으며, 천국이 저희 것이라고 하십니다. 세상의 헛된 것들로 차서 거짓된 배부름을 느낀다면 복음에 반응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외적인 조건이 어떻든, 거짓된 것들,.. 2019. 3. 13.
마태복음 4장.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본장은 에수님께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시는 것과 제자들을 부르신 것, 메시아 사역을 시작하시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4: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4: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려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셨습니다. 첫 사람 아담은 모든 것이 완벽한 에덴 동산에서 선악과 시험을 실패한 바 있습니다. 두 번째 아담으로 오신 예수님은 인류의 대표 선수이십니다. 우리는 마치 패자부활전에서 아군의 선전을 학수고대하듯 이 장면을 지켜봅니다. 4: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4: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 2019. 3. 8.
마태복음 3장.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3: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3: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3:3 저는 선지자 이사야로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가로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라 하였느니라3:4 이 요한은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예수님이 메시아로서의 활동을 하시기 전, 이사야와 말라기 선지자가 예언한 사자, 세례 요한이 활동하였습니다. 그는 단순하고 절제된 삶을 살며 사명을 감당하였습니다. 유대 광야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고 외쳤습니다. 그의 메시지는 주의 길을 예비케 하고 그 가시는 길을 평탄케 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3:5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강 사방에서 다.. 2019. 3. 7.
마태복음 2장.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 본 장은 예수님의 탄생에 관한 기록입니다. 에덴 동산, 아담과 하와의 범죄의 현장에서부터 예언된 여자의 후손 예언이 성취되는 순간입니다. 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2:2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 때 (BC 4년으로 추정) 유대 베들레헴에서 예수님이 탄생하셨습니다. 온 세상의 구세주, 메시아의 탄생이라 하기엔 너무나 뜻밖의 장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동방에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당도하여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를 찾았습니다. 동방 박사들은 자기네 땅에서 그의 별을 보고는 경배하러 왔다고 말했습니.. 2019. 3. 5.
마태복음 1장. 예수 -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 성자 예수님은 마리아에게서 나셨습니다. 그의 남편 요셉은 예수님의 탄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호적상 마리아의 남편이요, 예수님의 부친으로 되어 있을 뿐입니다. 하나님의 뜻과 지혜를 따라, 남자 없이 여자에게서 나신 예수님, 죄의 혈통을 이어받지 않으신, 인간이되 거룩함을 유지할 수 있는 인간으로 오셨습니다. 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1: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2019. 3. 3.
마태복음 개관 마태복음은 신약성경의 맨 앞에 배치된 복음서로,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께서 예비하고 예언하신 메시아이심을 증거합니다. 주제: 예수님은 구약 성경의 예언들의 성취자이시며, 열방을 구원하로 오신 왕, 하나님께서 보내신 메시아이시다 핵심 성구: 마 27:37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저자 : 마태마태는 세리 출신으로서, 공인된 죄인이요 영적인 세계에서 가장 수준 낮은 자로 취급받던 죄인이었습니다. 이런 그에게 예수님께서 제자로 부르셨다는 것은 엄청난 은혜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마태는 이 은혜를 잊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본래 어떤 자였는지를 오히려 부각시키며 예수님의 은혜를 드러냅니다. 예를 들면, 다른 복음서에 비해 그는 제자들의 이름을 열거할 때 자신을 '세리' 마태라고.. 2019.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