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18

스가랴 6장.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여덟 번째 환상은 네 대의 전차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두 산 사이로 각각 붉은 말, 검은 말, 흰 말과 얼룩무늬 말들이 끄는 전차들이었습니다. 6:1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왔는데 그 산은 놋산이더라6:2 첫째 병거는 홍마들이, 둘째 병거는 흑마들이6:3 세째 병거는 백마들이, 네째 병거는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메었는지라 전차들은 하늘의 네 바람으로서,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셨다가 나아가 명을 받은 대로 온 땅을 돌아다녔습니다. 천사는 북쪽으로 간 자들이 북방에서 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었다고 외쳤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괴롭히던 원수 나라들에 대한 심판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6:4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6:5.. 2019. 1. 30.
스가랴 5장. 무릇 도적질하는 자... 무릇 맹세하는 자는 ... 끊쳐지리라 스가랴 선지자는 다시 환상 중에 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보았습니다. 크기가 9x4.5 미터 정도 되는 거대한 두루마리였습니다. 두루마리 양 면에는 온 땅 위에 내릴 저주, 즉, 도적질하는 자와 거짓 맹세하는 자들에 대한 저주가 쓰여있었습니다. 악인들은 살아남지 못하고 끊쳐질 것입니다. 5:1 내가 다시 눈을 든즉 날아가는 두루마리가 보이더라5: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기로 내가 대답하되 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보나이다 그 장이 이십 규빗이요 광이 십 규빗이니라5:3 그가 내게 이르되 이는 온 지면에 두루 행하는 저주라 무릇 도적질하는 자는 그 이편 글대로 끊쳐지고 무릇 맹세하는 자는 그 저편 글대로 끊쳐지리라5:4 만군의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이것을 발하였나니 도적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 2019. 1. 29.
스가랴 4장.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천사는 스가랴 선지자를 깨워 순금 등대와 두 올리브나무의 환상을 보여주었습니다.순금 등대에는 일곱 등잔과 관이 있었습니다. 좌우에는 감람나무들이 있었습니다. 4:1 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사람이 깨우임 같더라4: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대가 있는데 그 꼭대기에 주발같은 것이 있고 또 그 등대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등대 꼭대기 등잔에는 일곱 관이 있고4:3 그 등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주발 우편에 있고 하나는 그 좌편에 있나이다 하고 스가랴 선지자는 환상에 보이는 것들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이에 천사는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을 전해 주었습니다. 힘으로나 능으로 되지 않고 오직 여호와의 신으로, 하.. 2019. 1. 28.
스가랴 3장.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리라 스가랴 선지자가 본 세 번째 환상은 대제사장 여호수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서 있었습니다. 그의 우편에는 사탄이 있었습니다. 사탄은 더러운 옷을 입고 있는 그를 대적하고 있었습니다. 대제사장은 영적인 대표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물론이려니와 하나님 존전에 서야 할 대제사장까지, 하나님 앞에 힘을 다해 드린 모든 의와 정성을 다 합하여도 그저 더러운 누더기일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절대적인 선악의 기준되시는 하나님, 거룩하시고 완전하신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사탄을 책망하시고 대제사장 여호수아를 보호하셨습니다. 그를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라 칭하셨습니다. 죽다 살아난 자를 보듬어주고 치료해주는 것이 마땅하다 말씀하십니다. 3:1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 2019. 1. 25.
스가랴 2장. 노래하고 기뻐하라 이는 내가 임하여 네 가운데 거할 것임이니라 스가랴 선지자가 세 번째로 보인 환상에서는 손에 측량줄을 잡고 있는 천사가 등장했습니다. 천사는 예루살렘을 측량하러 간다고 하였습니다. 다른 천사도 나타나 예루살렘에 사람과 육축이 많이 살 것이이요, 성곽 없는 촌락처럼 될 것이라 첨언하였습니다. 2:1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척량 줄을 그 손에 잡았기로2:2 네가 어디로 가느냐 물은즉 내게 대답하되 예루살렘을 척량하여 그 장광을 보고자 하노라 할 때에2:3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나가매 다른 천사가 나와서 그를 맞으며2:4 이르되 너는 달려가서 그 소년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예루살렘에 사람이 거하리니 그 가운데 사람과 육축이 많으므로 그것이 성곽 없는 촌락과 같으리라 그뿐 아닙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의 성곽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불과 같은 성곽이.. 2019. 1. 24.
스가랴 1장. 여호와가 다시 시온을 안위하여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리라 스가랴('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 선지자는 바벨론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포로 귀환한 이스라엘 공동체가 성전 재건을 시작한 후 학개와 함께 활동한 선지자입니다. 스가랴서의 전반부는 여덟 가지의 환상을 통해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역설하며, 후반부는 메시야에 대한 - 겸손하게 나귀를 타고 오실 예수님과 메시아의 수난, 그리고 더 먼 미래, 종말에 관한 예언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리오왕 2년 (BC 520년) 8월,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스가랴에게 임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열조에게 노여워하신 하나님, 회개를 촉구하시는 음성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악한 열조의 전철을 밟지 말고, 악한 길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외치십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도 그들에게로 돌아가겠다고 .. 2019. 1. 21.
학개서 2장. 그 날에 내가 너를 세우고 너를 인장으로 삼으리니 이는 내가 너를 택하였음이니라 성전 재건을 시작한 것은 다리오왕 제 2년 여섯째 달 24일이었습니다. 일곱째 달 21일,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에게 임하였습니다. 2:1 일곱째 달 곧 그 달 이십일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2:2 너는 스알디엘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남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라 과거 화려하고 웅장했던 솔로몬 성전의 영광을 기억하는 자들에게는 이 성전이 초라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굳세어라' 하고 격려해 주십니다.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심지어 애굽에서 그들을 구원하실 때의 그 언약과 하나님의 영이 지속적으로 그들 가운데 머물러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 수많은 죄악과 .. 2019. 1. 21.
학개서 1장. 여호와께서... 마음을 감동시키시매 BC 520년 경, 다리오 왕 2년에 학개 선지자에게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습니다. 1차 포로 귀환과 성전 건축을 시작했던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주시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들은 성전의 기초를 쌓은 이후로 그 땅에 남아 있던 자들의 방해로 15~16년 동안 건축을 중단한 채로 있었습니다. (에스라 4장) 1:1 다리오 왕 제이년 여섯째 달 곧 그 달 초하루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로 말미암아 스알디엘의 아들 유다 총독 스룹바벨과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백성들은 아직 여호와의 전을 건축할 시기가 이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성전은 황폐한 채 버려두고, 자기들은 판벽한 집에 살았습니다. 1:2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여 이르노라 이 백성이 말하기를 여.. 2019. 1. 19.
스바냐 3장.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본문에는 열방과 유다 민족의 죄악에 대한 심판의 경고가 이어집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지 않고 의뢰하지 않는 자들은 그 교훈을 멸시하고 패역과 포학함을 드러내게 마련입니다. 백성들은 물론 그 지도자들과 재판장들, 선지자와 제사장들까지도 간사하고 경솔하며 율법을 어깁니다. 3:1 패역하고 더러운 곳, 포학한 그 성읍이 화 있을진저 3:2 그가 명령을 듣지 아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의뢰하지 아니하며 자기 하나님에게 가까이 나아가지 아니하였도다 3:3 그 가운데 방백들은 부르짖는 사자요 그의 재판장들은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요 3:4 그의 선지자들은 경솔하고 간사한 사람들이요 그의 제사장들은 성소를 더럽히고 율법을 범하였도다 그들 가운데는 여호와가 계십니다. 하나님은 의로우시.. 2019. 1. 16.
스바냐 2장.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 그리할지어다 앞서서 스바냐 선지자는 유다에 대한 무서운 심판을 경고한 바 있습니다. 본문에서 그는 블레셋(가사), 모압, 암몬, 구스, 앗수르 등 이방 나라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합니다. 부끄러움을 모르고 수치를 모르는 자들을 향하여 여호와의 진노가 예비되어 있습니다. 그 때가 이르기 전,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회개하고, 돌이켜야 합니다. 2:1 수치를 모르는 백성아 모일지어다 모일지어다 2:2 명령이 시행되어 날이 겨 같이 지나가기 전,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내리기 전,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 그리할지어다 어떻게 하면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스바냐 선지자는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겸손한 자들을 향하여 말합니다. 여호와를 찾고,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고 합니다. 거.. 2019. 1.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