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15

31. Esther (에스더 개관) 에스더서 내용 구조 (The Bible Project, Read Scripture 참조) 에스더서 개관 자료 : 2018. 12. 31.
30. Ezra - Nehemiah (에스라 느헤미야 개관) 에스라 - 느헤미야 내용 구조 (The Bible Project, Read Scripture 참조) 30. Ezra - Nehemiah (에스라 느헤미야 개관) 자료 : 2018. 12. 31.
미가서 7장.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미가 선지자가 마주한 현실은 영육 간에 참담합니다. 경건한 자, 정직한 자가 아예 없어진 것 같았습니다. 가장 선한 자, 가장 정직한 자라도 가시와 찔레처럼 날카로왔습니다. 모두들 악으로 치닫고 욕심을 따라 행하며 형제조차도 해하려 합니다. 이웃도, 가족도, 배우자조차도 믿을 수 없을 지경이 되었습니다. 7:1 재앙이로다 나여 나는 여름 과일을 딴 후와 포도를 거둔 후 같아서 먹을 포도송이가 없으며 내 마음에 사모하는 처음 익은 무화과가 없도다 7:2 경건한 자가 세상에서 끊어졌고 정직한 자가 사람들 가운데 없도다 무리가 다 피를 흘리려고 매복하며 각기 그물로 형제를 잡으려 하고 7:3 두 손으로 악을 부지런히 행하는도다 그 지도자와 재판관은 뇌물을 구하며 권세자는 자기 마음의 욕심을 말하며 그들이 서로.. 2018. 12. 31.
미가서 6장.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 하나님께서 먼저 이스라엘을 대화의 자리로 부르십니다. 마치 오랫동안 속 앓이를 하다가 답답한 마음을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얘기 좀 하자'고 하시는 듯 합니다. 도대체 왜 그러는지, 산들과 땅들 앞에서, 여러 증인들 앞에서, 자신의 입장을 똑바로 말을 해 보라 하십니다. 6:1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는 일어나서 산을 향하여 변론하여 작은 산들이 네 목소리를 듣게 하라 하셨나니 6:2 너희 산들과 땅의 견고한 지대들아 너희는 여호와의 변론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과 변론하시며 이스라엘과 변론하실 것이라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지나간 역사를 상기시키십니다. 대대손손 노예된 그들을 출애굽 시키신 것, 지도자를 세워주신 것, 발락과 발람의 꾀임을 막아주시고 축복을 선언하신 것을 .. 2018. 12. 31.
미가서 5장.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적군이 쳐들어오려 합니다.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이스라엘 재판자를 치려 합니다. 그러나 그 날, 구원의 날이 이를 것이요, 작은 고을 베들레헴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나올 것입니다. 5:1 딸 군대여 너는 떼를 모을지어다 그들이 우리를 에워쌌으니 막대기로 이스라엘 재판자의 뺨을 치리로다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그는 한 아기의 모습으로, 가난한 목수의 가정에서 태어나 말구유에 뉘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의 근본은 아주 먼 옛날, 영원입니다. 영원하신 하나님, 성자 하나님께서, 시간의 세계, 이 땅에, 인간의 모습, 우리와 같은 모습으로 오실 것입니다. 그 때가 오기까지는 마치 해산하는.. 2018. 12. 31.
미가서 4장.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미가 선지자 역시 '그 날'에 대해 예언합니다. 그 날이 오면, 여호와의 성전이 있는 산이 다른 모든 산들보다 높이 우뚝 설 것입니다. 열방이 그리로 몰려들 것입니다. 이방인들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자', '야곱의 하나님, 이스라엘이 섬기는 여호와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고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로 가르침 받기를 사모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율법이, 여호와의 말씀이 시온 성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4:1 끝날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4:2 곧 많은 이방 사람들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도를 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 2018. 12. 28.
미가서 3장. 여호와의 영으로 말미암아 능력과 정의와 용기로 충만해져서 미가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와 통치자들의 악을 폭로합니다. 그들은 정의를 지키고 실현해야 할 책임을 져버렸습니다.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였습니다. 가축을 잡아먹듯이 백성을 괴롭혔습니다. 이러한 자들은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습니다. 환난을 만날 것이요, 그 때에 그들의 부르짖음에 하나님은 침묵하시고 그 얼굴을 가리우실 것입니다. 3:1 내가 또 이르노니 야곱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아 들으라 정의를 아는 것이 너희의 본분이 아니냐 3:2 너희가 선을 미워하고 악을 기뻐하여 내 백성의 가죽을 벗기고 그 뼈에서 살을 뜯어 3:3 그들의 살을 먹으며 그 가죽을 벗기며 그 뼈를 꺾어 다지기를 냄비와 솥 가운데에 담을 고기처럼 하는도다 3:4 그 때에 그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을지라도 응답하.. 2018. 12. 27.
미가서 2장. 그들의 왕이 앞서 가며 여호와께서는 선두로 가시리라 미가 선지자의 입을 통해 드러나는 이스라엘의 죄악이 무엇인가요? 그들은 밤이면 차분차분 다음 날 행할 악한 일을 계획했습니다. 날이 밝으면 자신들이 가진 권력으로 탐나는 것들을 빼앗고 남의 산업을 강탈하였습니다. 2:1 그들이 침상에서 죄를 꾀하며 악을 꾸미고 날이 밝으면 그 손에 힘이 있으므로 그것을 행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2:2 밭들을 탐하여 빼앗고 집들을 탐하여 차지하니 그들이 남자와 그의 집과 사람과 그의 산업을 강탈하도다 그 대가가 어떠합니까?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들을 대적하여 재앙을 계획하십니다. 그 재앙의 때에 누구도 벗어날 수도 없고, 다시는 교만을 떨 수 없을 것입니다. 그들은 애가를 지어 부르며 그들이 완전히 망했다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여호와의 회 중에서 얻을 몫이 없을 것.. 2018. 12. 17.
미가서 1장. 백성들아 너희는 다 들을지어다... 자세히 들을지어다 미가 선지자는 이사야 선지자와 동시대에 사역을 하였습니다. 다른 점이라면 왕궁이 아니라 백성들을 향해, 평민들을 향해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그는 우상숭배, 형식으로 전락한 종교, 제사장들의 타락과 거짓 선지자들, 사회의 부패상 등 유다의 죄를 책망하고 심판을 예언하였습니다. 특히, 메시아의 탄생지가 다윗의 동네 베들레헴이 될 것을 예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미가서의 전체적인 구조를 보면 : 1~3장은 죄악을 지적하고 임박한 심판을 예언하는 것4~5장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궁극적인 축복6~7장은 따라서, 지금 회개할 것을 촉구합니다. 그의 사역 역시 죄악된 인생들을 하나님께서 보내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것이었습니다. 미가서의 핵심 요절인 7:18~20 궁극적으로는 긍휼의 하나님, 인생들의 .. 2018. 12. 17.
요나서 4장.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나님은 니느웨 성이 진심으로 회개하고 하나님 앞에 겸비하는 것을 보시고는 작정하신 심판을 거두셨습니다. 제 3자가 보면 요나가 수많은 목숨을 살리는 일에 귀하게 쓰임 받았고,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난 기쁘디 기쁜 일입니다. 그러나 요나는 그 결과를 너무 너무 싫어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 성을 내기까지 하였습니다. 그럴 줄 알았으며, 그 때문에 그가 다시스로 도망한 것이었으며, 그의 예측이 옳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눈 뜨고 보자니 차라리 죽는 게 낫다고, 생명을 거두어 가 달라고 하였습니다.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4:1 요나가 매우 싫어하고 성내며 4:2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내가 고국에 있을 때에 이러하겠다고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므로 내가 빨리 다시스로 도망하였사오니 주께.. 2018. 12. 13.